UXUI 트렌드가 매년 크게 변화하지는 않는다. 짧게는 3~4년 길게는 10년 이상의 단위로 눈에 띄는 변화가 있다.
작년에 작성했던 UXUI 트렌드는 제외하고 새롭게 추가된 트렌드를 위주로 작성하였다.
작년 게시글 : https://flymetothemoonsu.tistory.com/15
1. AI : 초개인화
ai 관련해서는 지겹더라도 언급할 수 밖에 없는 트렌드이다.
사용자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별 사용자의 선호도, 행동 패턴, 실시간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콘텐츠, 인터페이스 제공
1.데이터 기반 고객 세분화
2. 실시간 추천 시스템 도입
3. 예측 모델링을 통한 개인화된 프로모션
4. AI 리타겟팅 광고 활용 (일반광고 대비 10배 높은 클릭율)
결과
불필요한 탐색 시간을 줄이고, 목표 달성 속도 향상
2. 게이미피케이션
게임 요소를 적용해 사용자들의 참여를 유도 및 흥미 유발과 동시에 체류시간을 자연스럽게 늘릴 수 있다.
프로필 완성도 게이지 표시, 퀘스트 완료 보상, 레벨 업 시스템 도입을 통해 동기를 자극한다.
낮은 단계 - 게이지를 추가 하는 것 만으로도 완성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하지 않는가?
.
중간 단계 - 더 발전되고 게임과 유사한 형태
높은 단계 - 실제 게임 수준
3. 비대칭 레이아웃
정형화된 그리드 시스템을 벗어나 비대칭적이지만 균형감 있는 레이아웃 설계
결과
시각적 흥미 유발 및 독창적 브랜드 이미지를 강조.
4. 스큐어모피즘
대상을 원래 그대로의 모습으로 사실적으로 표현하는 디자인 기법. 대상의 질감을 보이는 그대로 구현하는 것에 중점
한동안 유행했던 플랫 디자인, 미니멈 디자인과 대비되는 개념
(2025년 트렌드라고 하기엔 애매하나 알아두면 좋음)
장점
- 직관적 : 현실 사물을 모방하기 때문에 이해하고 쉽다.
- 생동감 몰입감 : 입체적인 디자인과 질감이 몰입감과 생동감을 더함
단점
- 복잡함 : 혼잡하거나 불필요한 요소로 방해 받을 수 있음
- 반응형 디자인에 비효율적 : 다양한 기기에 크기 맞추기 쉽지 않고 디테일한 그래픽으로 디바이스 성능에 영향 받음
- 제작 비용 및 시간 증가
과거의 스큐어 모피즘 - 2013년 이전
플랫 디자인, 미니멀리즘 디자인 - 2013년 등장한 이후 10년 가까이 지배(?) 중
뉴 모피즘
플랫 디자인의 요소와 결합되어 과거의 스큐어모피즘과는 다른형태.
일부 오브젝트만 입체적인 형태, 질감, 그림자를 부여하여 구현하는 것이 뉴모피즘의 특징
복잡한 웹사이트 보다는 뮤직 플레이어같은 한정된 기능의 서비스, 특히 앱에 어울림
장점
- 부드러운 인상 현대적이고 세련됨
- 미래적인 느낌
단점
- 화면이 복잡해짐
- 낮은 대비로 시각 장애 사용자들에게 문제가 될 수 있음
- 그림자 부분이 인터페이스 개체들의 효율적 배치를 방해할 수 있음
5. 글래스모피즘
투명성과 빛을 강조하여 굉장히 현대적인 느낌을 주는 UI 디자인, 뉴모피즘과 동시에 사용되는 경우도 있음.
(2025년 트렌드라고 하기엔 애매하나 알아두면 좋음)
장점
- 겹겹이 레이어 표현 가능
- 오브젝트가 돋보임
- 화려한 컬러, 어두운 컬러, 그래디언트 모두 활용가능
- css만으로 구현 가능
단점
- 플랫 디자인에 비해 요구사양이 높음 : 투명도, 흐림 효과등 구현하기 위한 디바이스 성능 요구
BONUS
2025 올해의 컬러 - 모카 무스
팬톤 이라는 국제적으로 권위있는 기업에서 매년 올해의 컬러를 선정한다. IT관련 해서는 영향력이 그리 크지 않지만 다양한 산업에서 무시할 수 없는 영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참고하는게 좋다.
글로벌 색채 기업 팬톤이 선정한 올해의 컬러 모카 무스
따뜻하고 깊이 있는 브라운 톤인 이 색상은 초콜릿과 커피가 주는 풍부한 매력을 떠올리게 하며, 위로와 편안함을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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